97 MCE 고속도로 > 굿뉴스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굿뉴스

97 MCE 고속도로


Good News 97 (Feb. 2014)

1. MCE 고속도로, 싱가폴 대변화의 시작

2. 새 콘도 판매 추락

3.  마리나 베이 콘도 화재, 2명 사망




1. MCE 고속도로, 싱가폴 대변화의 시작




싱가폴의 새로운 고속도로 MCE (MARINA COASTAL EXPRESSWAY) 가 개통 되었습니다. 이 고속도로는 해안가의 지하 터널로된 고속도로로, 공항으로 이어지는 ECP 와 TUAS 로 이어지는 AYE 의 두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터널 입니다. 새로운 고속도로를만들면서 공사비용이 많이 드는 지하 터널로 만든 것은 싱가폴만의 고민과 창의력이 결합된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땅이 좁은 싱가폴에서 땅위의 공간을 남겨두기 위해 지하 터널을 생각 했으며, 일부러 해안가를 선택 한 것은, 해안가 바로 위에 건물이 들어설 이유가 없는 공원이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자연환경을 고려하는 선택도 한것으로 생각 됩니다. 땅이 좁은 싱가폴 만의 고민이었을 것입니다.

서쪽에서 공항으로 가시는 분들은 대부분 벤자민시어스 다리 (BENJAMIN HENRY SHEARS, 싱가폴 2대 대통령이름, 1981년 개통) 를 지나시게 되면, 싱가폴의 명물 다리로 알려져 온, 이 다리는 이제 운명의 갈림길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다리 아래로큰 배가 지나다닐수 있도록 하기위해 다리는 높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다리위를 자동차로 달리는 분들은 좋은 경치를 감상 하실 수 있습니다만, 다리 아래 공원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시야를 가리는 장애물 입니다. 이 다리를 부수고, 새로이 낮은다리를 새로 만드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주변의 호텔, 공원, GARDEN BY THE BAY 등등의 경관이 더 멋있게 될것입니다. 시어스 다리를 높게 만든 목적은 MARINA BARRAGE 를 만듬으로써 상실 되엇습니다. MARINA BARRAGE 는 홍수를 예방하는 목적이며, 해수면이 높을 경우는 수문을 닫고, 펌프로 MARINA BAY 의 물을 바다로 퍼내는 역할을 하며, 해수면이 낮을 경우는 수문을 열어 MARINA BAY 의 물이 바다로 빠져 나가는 역할을 합니다. 더이상 큰 선박이 다리 아래를 통과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200년 초 까지도, 작은 선박들이 KALLANG BAY 에서 수리를 하는 수리 조선소가 있었으나, 이후 모두 TUAS 로 이전 시켰습니다.




MCE 고속도로는 싱가폴의 지도를 바꾸는 큰 플랜의 시작입니다.

오래전 1996년말경 싱가폴 정부는 MARINA SOTUH 에 신도시를 건설하는 계획을 발표 하였습니다. 모형물까지 제작하여 싱가폴 TV 뉴스 및 신문에 대대적인 홍보를 하였습니다. 기본 원칙은 지금과 비슷 합니다. 땅이 좁은 싱가폴에서 비지니스 와 주거 환경의 구분이 명확하게 그어짐으로 인해서, 비지니스 거리가 밤이면 사람이 없는 어두운 거리가 되는 것은 싱가폴 국토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면에서 볼때 손해라는 논리 입니다. 현대는 건축기술이 많이 발달 하였으므로, 주거 빌딩과 사무실, 오피스 빌딩이 함께 있는 도시, 밤 과 낯 모두 사람이 움직이는, 항상 살아 숨쉬는 도시를 건설 해야 한다는 논리 입니다. 이 논리를 적용한 도시계획으로, 오피스 빌딩, 쇼핑, 콘도가 함께 있는 도시계획, 모형물이 제 기억에 생생합니다. 하지만 곧이어 닥친, IMF 혼란으로 이 계획은 2002년 WORLD EXPO 계획과 함께 취소되고 말았습니다.

싱가폴은 기민하게 반응하며, 상황변화에 빨리 적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TAMPINES 에 있는 SINGAPORE EXPO (현대건설이 완공) 은 1999년 완성 되었습니다. 이후 2-3년 동안의 실전 운영을 한후, WORLD  EXPO를 유치 할 계획 이었으나, 큰 경기 혼란 (IMF)으로 일정은 취소 하였습니다. EXPO 이전, 싱가폴의 전시장은 WORLD TRADE CENTER (지금의 VIVO CITY 와 HARBOUR FRONT BUILDING) 가 중요한 전시장 이었습니다. 싱가폴 정부는 신속히 낡은 건물인 WORLD TRADE CENTER 전시장을 폐쇄하고, 전시장은 EXPO 로 통합 한후, 열심히 노력하여 국제전시, 대형 공연, 국제회의 공간(공항과 가까운 장점을 이용)으로 이 전시장을 활용하여 지금은 싱가폴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공간이 부족하여 두개의 커다란 전시장을 추가로 건설 하였습니다. EXPO 가 전시장으로서의 인기가 계속 올라가는 이유중 하나는 전철 입니다, MRT 로 시내와 20분 거리를 유지하고, MRT 로 공항과는 5분 거리 입니다. EXPO 가 완공 되기전, MRT 는 이미 완공 되어 있었으며, 전철이 TANAH MERAH - EXPO – CHANGI AIRPORT 로 다니고 있었습니다. 제 츠측 입니다만, MRT 가 없었다면, EXPO는 성공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주변의 공단도 활성화 되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항상 통신, 교통, 여행객, 방문객의 편리함을 먼저 생각하고, 먼저 준비하는 것, 싱가폴의 장점 입니다.




2013년11월20일자 영자신문에 MARINA SOUTH 신도시 건설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MARINA SOUTH 에는 MARINA CRUISE CENTER, MARINA SOUTH MRT STATION, GARDENS BY THE BAY MRT STATION 이 있으며, 공원과 콘도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자전거 전용 도로, 자동차가 다니지 않는 도로 등등 친 환경적 설계로 되어 있어, 국제페리터미널에 도착하는 외국 관광객들이 감탄할 것입니다. “SMALL ISLAND, BIG IDEAS” 란 구호가 말해주듯 싱가폴의 지도를 바꾸는 큰 변화각 시작 되었습니다. MCE 고속도로 완공, 싱가폴 기차역의 WOODLAND 이전, KEPPEL & BRANI TERMINAL, 컨테이너 터미널의 TUAS 이전등, 대역사를 위한 주변 여건이 모두 갗추어진 느낌 입니다. IMF 와 같은 큰 경기혼란이 없다면, 이 모든 계획은 순조롭게 진행될 것입니다.

 

2. 지난 2013년 12월 새 콘도 판매량이, 2009년 1월 이후, 월간 판매량이 최저로 추락




2013년12월 새 콘도 판매량 259 채 / 2012년 12월 월간 새 콘도 판매량 1,410채 / 80% 하락2013년 년간 새콘도 판매량 총 15,015채 /2012년 년간 새 콘도 판매량 총 22,197 채 / 34% 하락 

12월이라는 계절적 요인을 이야기 하고 있으며, 부동산 개발 회사들이 새 콘도 판매 시기를 늦추고 있는 것도 한 원인 이라고 합니다. 판매량이 급락한 것을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부동산 회사들은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만,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3. 마리나 베이 콘도 (MARINA BAY SUITES CONDOMINIUM) 65층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2명이 사망




•싱가폴 소방관들은 63층에 모여서 화재 진압작전을 시작 하였습니다. 


•65층 화재 현장 진입을 시도 하였으나, 로비로 통하는 문이 너무 뜨거워 포기하였습니다. 로비로 통하는 문틈에서는 계속 연기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소방관들은 다시 63층으로 내려와 다른 쪽의 비상구로 65층으로 올라가 화재용 비상문을 부수고 65층 로비 진입에 성공 하였습니다. 곧 화재를 진화 하였습니다.


•서비스 엘리베이터에서 두명의 시체를 발견 하였습니다. 이들은 건물의 경비원들로, 화재 경보가 울리자 65층으로 엘리베이터로 올라 왔으며,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자마자 불길이 뿜어져 들어와 미쳐 피하지 못하고 숨진 것입니다. 이 층에는거주하는 사람이 없어, 다른 피해자는 없었습니다.


요즈음, 높은 콘도가 많이 있어, 싱가폴의 소방법도 이에 맞게 업그레이드 되어 있습니다. 40층 이상의 아파트 빌딩은, 매 20층 간격으로 반드시 화재에 견딜수 있는 구조로 된 피난층이 있어야만 합니다. 이 층은 운동 및 레크레이션 시설로 사용할 수 있으나, 많은 공간이 비어 있어야 하며, 모든 물품은 화재에 견딜수 있는 재질로 지어져야만 합니다. 화재가 발생한 MARINA BAY SUTIES CONDO 의 경우 이런 화재 피난 층으로, 6층, 27층, 40층이 지정 되어 있습니다. 이런한 높은 빌딩에 거주 하시는 분들은 화재 피난층이 어느층인지, 그곳으로 가는 계단은 어느 계단인지를 미리 확인하고, 가족 모두에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요즈음 완성된 높은층의 콘도들이 중간층에 공원이나, 운동시설을 갖추고 있는 이유를 이해 하실 것입니다. 싱가폴은 화재 발생 비율이 낮으며, 화재 방지 시설이 잘 갗추어져 있어 금방 진화 합니다. 하지만 화재가 발생하면, 원인을 조사해서, 손해를 배상 하셔야 합니다. 간단한, 조그만 화재 입니다만, 소방서에서 조사를 심할 정도로 꼼꼼히 하게 되며, 여러가지 시정 명령이 내려지게 됩니다.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발생 합니다. 싱가폴은 화재 보험료가 저렴 하므로, 구입 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업계는 자동차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은행대출 완화가 더 필요한 조건 이라고 합니다. 지금과 같이 자동차 가격의 40%를 현금 지불 하는 조건으로는 자동차 시장은 활성화 되지 않으며, 사람들이 자동차를 폐차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게된다는 논리 입니다. 예를 들면 TOYOTA COROLLA 1600cc 현재 가격이 $132,000 이며 현금으로 지불해야하는 금액은 $52,800 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조건 입니다.

자동차 업계는 COE 가격은 많이 내려가지 않을 것이며, 이 번 조치의 효과도 의문 이라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LTA 에서 새로운 조치를 취하지 않을수 없었다는 점입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7-08-12 18:16:53 Good News에서 이동 됨]
  • facebook
  • kakao
  • band
  • Copy URL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